여기서 한가지 중요한 사회적 문제가 나타나는데, 이 문제는
당장 철학적으로 취급되었고, 말하자면 빠짐없이 사유의 의사일정에 올랐
다. 사회적 실천올 경험적으로 탐구하는 사람이든, 도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이든 이 모순율 검토하지 않올 수 없다. 여기서 구체적인 개별문제들
에 관해 상론할 수 없다. 이는 윤리학에서나 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적어
도 사회적 실천에 관한 존재론적인 고찰이 실용적인 경험주의나 추상적인
설교에 반해 이론적인 우월성올 갖고 있다는 점은 강조되어야 한다. 역사
는 한편으로 특정의 목적정립들에 적절하게 보였던 수단들이 '별안간' 철저
하게 쓸모없는 것으로 드러나는 경우를 보여주며,

 

 

 

 

 

다른 한편으로 허용된
수단과 금지된 수단의 목록올 선험적으로 만드는 일이ㅡ당시의 윤리학의
관점에서 보더라도ㅣ불가능한 경우도 보여준다. 이 두 가지 그릇된 극단적
인 경우는 인간의 도덕적-윤리적 활동근거가 사회적 존재의 실질적인 계기
로 드러나는 관점에서만 논파될 수 있다. 이때 이 계기는 항상 모순적이면
서도 통일적인 사회복합체들 내부에서 어느 정도 실제로 작용한다. 그러나
이것은 항상 사회적 실천의 실질적인 구성요소이며,

 

 

이러한 속성으로 인해
하나의 특정한 수단(이렇게 혹은 저렇게 자신의 선택지를 결의하는 인간의 폭정
한 영향력)이 특정목적의 실현에 적합한가 부적합한가, 혹은 정당한가 부당
한가 둥올 판정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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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라이프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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