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랑0968년)에 의하면 공동언어는 전달을 가능케 하기 위하여 서로 다
른 언어를 말하는 사람듈이 쓰는 말이다. 이 구상은 그것이 저마다 다른 모
국어의 전제위에 확립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유네스코 정외 1953년 참조)에
동일언어의 계충 특유한 준언어구실올 잘해낼 수 있다. 다소 다른 준에0
코드사이외 전달능력도 공동언어라는 사회조직체계률 통해 보중된다. 곧
사회조직체계는 무엇보다도 '극소'적 보편적 언어관습올 규정시키며 그 언
어환경올 앞서 규제한다. 예를 둘어 몇가지 카테고리를 설정하면
공식적一비공식적
높고"낮고
공적 ""사적
이라는 주형속에서 언어외 구속력이 파악되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긴급한 것온 사회적 언어환경에 있어서 언어관습이 태크되어
야 한다는 사실이다. 그럽 때는 먼저 한 특유한 사회와 그 준집단화의 사회
적 관습이 관심의 대상이 된다. 언어공동체(언어적/사회‘문화적)외 전형적
요소의 분석, 다어성의 분포와 적용 및 그 규범적 전망도 관심올 끈다.
이런 구상온 몇가지 점에서 사회구조, 사회적 세도와 언어창안의 일치정
도틀 묻는 현대의 기준율 넘어 서는 것이다《早크만. 1967년).
언어의 번화현상과 언어관습의 사회적 번동
전통적 언어학의 원칙은 문장론, 옴성학, 의미론의 영역에 있어서 변화
에 따라 구별되는 어떤 특정한 언어의 변화현상올 기술하는 것이었다. 이
런 성향온 드 소쉬르의 동시적 언어학의 창시로 비판올 받게 되었다. 그의
동시적 언어학은 일정한 시간에 따른 언어상태의 비교라는 영.역올, 전통적
인 통시적 언어학처럼 배재하지 않는 네 폭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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