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적 세분화와 다양한 언어
1945년 이후 독일의 사회정치적,그리고 거기에 병행된 언어적 전개는
여러 면울 고려해볼 때 이전의 사회언어적 상황과 단절된 것은 아니라 할지
라도 하나의 단락올 짓는다는 것만온 확실하다. 게르만 사상올 담은 국어
의 우세와 장기간에 걸친 윤리 도덕적 동일성이라는 회상적 역사의 구^은
언어적 정화운동으로 치달렸던 것인데,그 지난날의 정화운동은 우세한 언
어가 다른 언어와 둥가일 수 없었기 때문에 다른 다양한 언어를 억압하지
않울 수 없었다. 1945년 이후 이 구축되었던 전통이 무너짐으로써 언어적
확산과정에 따르는 연관적인 여유가 생기고 나치치하의 언어정화운동이 첫
머리에 돌려 세워놓았던 까닭만은 아니겠으나 특히 외국어에 대하여 마옴
올 열게 되었다.
외국어의 채계없는 수용과 외국어학습에 대한 둘째 동인은 연합국점령군
의 정치적 지배이다. 대체로 새 전달언어의 구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북
별한 접촉을 위한 변형된 준언어가 문제되는 것이긴 하지만, 점령군치하에
서 일반화된 행동모형으로서 여러나라 분야의 말올 이해하는 다어성의 전
개를 위한 토대가 마련되었던 그런 사회작 상황이었다.
여러 민족이 섞여 여러개의 국어률 가진 국가나 국경근처에 사는 특수한
경우(네덜란드/독일, 스위스〉를 고려하지 않올 때 다어성은 오랫동안 상충
외 전형적인 징표(사교적 불어)였으며 이로써 계충경계를 지키는 구실올 다
해왔으나 이제 외국어의 구사는 기본적인 학습에 외국어(영어)를 포함시키
게 됨으로써 그 지도계급적 보호기능올 잃게 되었다. 우리는 여기서 복합
언어운동의 제정올 위한 확대와 추세룹 감안해야 하는 것이다. 그 귀결은
모국어의 발국민성내지 탈이데윤로기이며 그것온 언어적 사회화의 본질적
구성 요소가 된다.
이렇게 말하면 사회생활에 있어서 여러 말올 할 수 있는 능력이 높은 문
화적 평가가 된다는 사실의 설명이 될 것이다. 솔직이 말해서 이 높은 평가
는 다른 지식적 성과의 상위를 차지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 점에서 다어성
은 상향가동성과 지역가동성의 기회포착과 결부된 기능이라는 것이 밝혀지
는 것이다. 또한 거기에 결부되어 있는 것은 나온 직업(국'재기구외 통역관,
외국통신원, 외교관)과 밀착된 기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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